인물은 작자의 사상과 감정표현을 위한 도구로써 이용될 뿐이다.
조선전기 가사의 형식적 특징은 우리의 호흡에 맞게 무엇이든 노래할 수 있는 4음보격의 완벽한 운율을 갖추고 있는 점으로 이는 시조의 종장형식과 동일한 결사구조를 그대로 구비함으로써 작품 종결을 알리는 표시가 되는 동시에 제
Ⅰ. 서론
우리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단계로 인종, 민족의 다양성으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사회적 일체감의 약화 및 사회적 불평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다문화주의 담론을 통해 호명된 ‘다문화시민’은 여러 동화정책에도 불구하고 내국인과 거리를 좁히지 못한다. ‘다문화시민’은 정체
Ⅰ. 서 론
필자는 TV와 영화를 통해 박경리의 토지를 많이 보았다. 그만큼 대작으로서 한국의 가장 토속적인 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박경리 소설의 중요한 제재 중의 하나가 여인의 비극적 운명이다. 토지에서 최씨 집안의 중심인물이 두 여성이다. 김약국의 딸들에는 한 가정에서 운명과 성
Ⅰ. 서론
대부분의 종교에는 추구하는 내세관이 존재한다. 내세관은 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재생의 모티프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종교에 따라서 내세관이 선, 악 관념과 결부되어 내세의 삶을 결정하는 조건으로서 현세에서 어떻게 살았는지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등 다양하게
인물
최척 : 얼굴이 아름답고 기마에 능하며 퉁소를 잘 불고 친구 사귀기를 좋아하고 한번 승낙한 말을 꼭 지키지만 약간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면을 지닌 인물
옥영 : 총명하고 재주가 있으며 주관이 뚜렷하고 실천력이 강한 여성. 최척에 대해 변하지 않는 뜨거운 애정을 유지한다.
심씨 : 옥영의 모
(5) 남녀이합(男女離合)
<추월색>의 남녀이합은 <춘향가>와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녀의 결합이 의미하는 바는 다르다. <춘향가>에서 남자와 여자의 결합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상태, 즉 신적 질서와 인간적 질서가 평화롭게 공존하게 되는 상태와 같다. 이경훈 <신소설에 나타난
-고태수와 장형보
정초봉의 인생을 나락으로 끌로 내려간 두 인물 고태수와 장형보는 같으면서도 실상은 다른 인물로 그려진다.
먼저 고태수란 인물은 사실 ‘낮으로는 은행에서 심부름을 하고 밤으로는……야학을 다녀 상업학교 하나를 졸업’할 정도로 착실한 사내였다. 그런 그가 일제 수탈의
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
4) 제4기 (해방직후 ~ 1986) -“고전의 재해석과 역사소설”
① 특징
해방 직후 문단의 과제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었다. 봉건주의 청산과 자주독립국가 건설, 새로운 민주 국가 건설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순응하여 박태원은 역사 소설을 집필하기 시작한다. 해방 직후에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인물의 섬세한 심리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등단 3년만인 1998년에 『아내의 상자』로 제22회 이상문학상 수상하면서 소설가로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
그 밖에 『멍』(‘낯선 물속 나의 그림자’중) 현대문학, 『그것은 꿈이었을까』 현대문학, 『내가 살았던 집』 개미, 『명백히 부도덕한 사